Ⅰ.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
<스토아학파와 에피쿠로스학파>
1. 시대적 배경
독일의 역사학자 드로이젠(Johann Gustav Droysen)에 의해 학술 용어로서 사용된 ‘헬레니즘’은 크게 2가지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헬레니즘은 헤브라이즘과 대비되어 일체의 그리스적 전
본문내용
과학의 존재 : 과학이나 기술은 고대 문명의 발상지 부터 존재 하였다. 하지만 근대적인 과학과는 매우 거리가 먼 초자연적인 요소를 너무 많이 포함하기 때문에 ( or 너무 실생확적인 기술) 모두 과학의 역사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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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을 말한다. 이 시기 초에는 키프로스의 제논이 창시한 금욕주의인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를 창시자로 하는 쾌락주의인 에피쿠로스학파, 퓨론이 창
1.소크라테스
(1)소피스트
소피스트
-소피스트 :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
인식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
Ⅰ. 서양의 건축
근대건축운동은 비역사적인 기능주의에 바탕을 둔 건축을 창조하기 위한 시도로 이루어졌다. 새로운 공간 개념은 새로운 건축이념과 재료로 실현 가능하다는 믿음으로 19세기 건축 양식의 다양성을 거부하고, 20세기 건축은 근대적인 인간에게 합당한 건축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13세기 말 중앙 아시아에서 일어난 오스만 터키 제국이 14세기 중엽부터 세력을 확장함에 따라 비잔틴 제국은 위기를 맞게 된다. 또한 서유럽은 100년 전쟁에 휩싸이고 있었기 때문에 의존할 곳이 없었다. 결국 1453년에 콘스탄티노플은 터키 제국의 수중으로 넘어가게 되었고, 그후에도 그리스는 터키 제
철학자의 모습과 다르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단순히 시대의 수동적인 증인으로 만족하지 않고, 어떤 방대한 개혁의 추진자, 이념적 투사로 자처하였다. 지적 계몽과 사회개혁을 지향하면서 구체제에 대하여 준열한 비판을 가하고 새로운 이상을 제시하였다.
루이14세가 죽은 이후로 권위의 실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로스와 다리우스의 전투》를 모작(模作)한 것이라고 한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궁정화가였던 아펠레스는 고전시대 후기의 그리스 최대의 화가로 전해진다. 헬레니즘 시대의 회화는 건축이나 조각과 같이 극히 다양화하여 장식적&․동적(動的)&․ 관능적이 되었다. 그 주제(主題)도 신화(神話)